블로그 운영 / / 2021. 5. 21. 23:19

개인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미국 세금 정보 제출 (5월31일 까지)

반응형

올해 초 유튜브와 티스토리 블로그 등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붙는 콘텐츠의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하여 세금을 공제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3월부터 본격적으로 들렸던 것 같은데요.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1월에 만들고 4월부터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하여 5월 2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터라 깜박 잊고 지나갈 뻔했습니다. 생각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전 포스팅에서 얘기했듯이 5월 7일 날 애드센스 수익이 10달러가 되면 자동으로 오는 메일이 신경 쓰여서 매일 저녁 우편함을 들락날락거리고 괜히 애드센스는 1분에 한 번씩 새로고침을 누르는 등 신경과민 반응을 보이다가 지급 탭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다 눌러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미국 세금 정보"라는 글자를 보았고 이전에 세금정보를 입력해야지 불이익이 없다고 했던 내용이 기억이 났습니다.

일단 혼자 해보자는 생각으로 버튼을 눌렀는데 시작부터 W-8BEN, 외국인 TIN 등 모르는 단어가 나와서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다른 블로거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기한이 5월 31일까지로 약 10여 일밖에 남지 않았지만 아직 못하신 개인 분들을 위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못하신 분들은 서두르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되니 끝까지 따라오셔서 개인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까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릭이나 작성하는 부분은 빨간색 칸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편하게 따라오실 수 있으실 겁니다.


먼저 애드센스 홈 화면으로 로그인하셔서 좌측 하단에 "지급" 탭을 클릭합니다.


지급 탭에서는 설정 > "설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미국 세금 정보 우측에 연필 모양을 클릭하면 "세금 정보 관리"라고 글씨가 나타납니다. 클릭합니다.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시는 개인 분들이기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클릭하시고 W-8 BEN양식으로 이동합니다.

세금 ID 작성 칸입니다. 먼저 개인 이름을 영어로 작성하시고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외국인 TIN과 개인납세자 식별번호 또는 사회보장 번호는 사업자가 없는 개인이기에 작성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주소 입력란입니다. 도/시, 도시 항목은 아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아래 주소는 영문 주소를 기입합니다. 영문주소는 네이버 검색창에 영문주소라고 검색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조세조약인데요. 대한민국은 미국과의 조약을 신청한 국가이긴 하지만 "예"를 클릭하면 위에서 언급했던 "외국인 TIN"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사업자 번호가 없는 개인인 경우에는 외국인 TIN이 없기에 아니요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문서 미리 보기입니다. 생성된 세무 서류가 진실되고 정확하며 완전함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증명서 내용에는 실명에 위에서 작성한 영문 이름을 작성하고 예를 클릭하여 본인이 작성한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마지막 단계입니다.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아주 조금이지만 광고를 클릭한 내역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미국 내에서 활동했다는 질문에는 "예"를 선택하고 아래는 애드센스에서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았으면 아래 항목을 저처럼 아직 지급을 받지 못한 분들이라면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세금 정보 제공"을 클릭하고 제출을 누르면 됩니다.

제출하자마자 승인되었다고 나옵니다. 하단의 W-8BEN기본값이 모두 원천징수 세율 30%로 나오는데 이는 미국 내 발생한 수익에 대해 30%를 세금으로 공제한다는 뜻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많이 걷어가는 것 같습니다. 세금 할인 등 혜택을 조금이라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 번호가 있어야 10~30%로 감면 혜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해 봤습니다. 이제 10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작성하여 제출하면 미국 내 발생된 수익의 30%만 공제되는 것이고, 제출하지 않는다면 한국에서 발생하는 수익까지 포함한 전체 수익의 24%를 가져간다고 합니다. 10분이면 작성하고 제출까지 가능하니 꼭 따라 하셔서 불이익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