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 / 2021. 7. 13. 22:46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기 #11]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및 해결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마 전 제가 직접 겪었던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조치와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2달이 조금 넘은 상황에서 광고 제한이 걸리며 포스팅에 광고가 뜨질 않아 정말 너무 당황했는데요. 기다리는 것 밖에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서 더욱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그럼 아래 포스팅에서 광고 게재 제한 조치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광고 게재 제한이란?

2. 원인 분석

3. 해결 방법

4. 총정리

 

 

1. 광고 게재 제한이란?

 

정확히 21년 6월 28일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정책 센터로 이동하세요."라는 핑크색 알림 창이 뜨면서 광고 게재 제한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곧 이메일이 도착했는데요.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다는 확인 메일이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면, 포스팅에 광고가 붙지 않고 빈칸으로만 나옵니다. 

 

 

핑크색 알림창에서 하단의 파란 글씨인 정책 센터를 클릭하면 세부 정보에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세부 정보

 

"무효 트래픽 문제로 인해 현재 계정에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트래픽을 계속 모니터링함에 따라 이 제한이 자동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됩니다." 사실 내 계정의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는 건 안된다는 걸 알고 있어서 누르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갑자기 왜 생겼는지 의구심이 생겼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감지한 무효 활동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어도 이 시스템을 우회하는 데 사용할 우려때문에 구체적인 활동 정보는 제공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게시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

 

또한 게시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나오는데요.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수를 파악하라고 나오며, 일반적으로 30일 미만으로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2. 원인 분석 (무효 트래픽)

 

애드센스 보고서 확인

 

우선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페이지 뷰와 클릭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전 일주일 동안의 페이지 뷰와 클릭수를 비교해보면 총페이지뷰가 약 6,000에 클릭수가 200입니다. 클릭률은 약 3.33%로 나오는데요. 이 정도 가지고 누가 공격했다거나 프로그램이 무한 트래픽을 발생했다고는 보기 힘들었습니다.

 

 

내 광고를 직접 클릭 → X

 

이 부분은 확실하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관리를 철저하게 했습니다. 행여나 실수로 광고를 클릭할까 봐 글을 볼 때마다 터치 한 번 한 번을 조심하여했기에 문제 되지 않았습니다.

 

 

타 블로거의 공격 → △

 

이 부분은 트래픽에 대한 정보가 있어 일일이 분석하기 전까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광고 클릭수와 아이피에 대한 추적 사항을 검색하여 필자의 애드센스에 적용하려 했지만 블로그 대부분이 작년 애드센스 화면에서의 적용 방법이었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은 애드센스의 메뉴 항목과 분류 명칭도 바뀌어서 일반 블로그 운영자들이 그대로 따라서 적용하기 힘든 면이 있었습니다. 필자인 저도 컴퓨터를 모르지 않다고 생각하는데도 결국은 포기했습니다.

 

 

타 블로그를 공격할 경우 한 페이지에서 광고를 동시에 3~5회 누르면 무효 트래픽으로 인식한다고 하니 확률로만 본다면 이 방법 때문에 광고 게재가 제한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클 것 같습니다.

 

클릭 프로그램의 무한 트래픽 발생  X

 

 

동일 증상에 대해 검색 중 어떤 분들은 클릭 프로그램에 의한 무한 트래픽 발생에 대해 의심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나 사이트의 방문자가 폭증함과 동시에 클릭율도 눈에 띄게 올라가는 게 보여야 하는데 제 블로그의 경우엔 그렇지 않았습니다. 방문자도 클릭수도 일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3. 해결방법

 

소비자가 영향을 받을 기간은 일반적으로 30일 미만

 

구글에서는 내 사이트의 트래픽을 계속 모니터링하여 자동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광고 게재 제한으로 소비자가 영향을 받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30일 미만이라고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 문구를 가지고 해결하자면 기다리는 것 밖에 없습니다.

 

기다림

 

 

위에서 언급했듯이 필자가 내 사이트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은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아이피를 알아내서 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지만 현재 2021년도 애드센스 메뉴에서 하는 방법은 타 블로그에도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누가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켰는지 확인해 보고 싶었지만 못하고 기다렸습니다. 

 

실제 광고 게재 제한 영향 일 (6월 29일 ~ 7월 4일, 6일간, 평균 수익 0.01달러/일)

 

광고 게재 제한 메일이 온 28일 다음날인 29일부터 7월 4일까지 6일간은 정말 수익이 뚝 떨어졌습니다. 제한이어서 그런지 아예 클릭이 없지는 않았고 조금씩 들어오긴 했는데요. 그래도 하루에 몇 달러 수준은 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평균 0.01 달러 정도 들어왔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해제

 

본격적으로 영향을 받은 날은 위의 6일이고 이후에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는 광고 게재 제한 알림 문구가 항상 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제인 7월 12일부터는 알림 문구가 완전히 사라졌고 모든 포스팅에 광고도 정상적으로 게재됩니다.

 

 

4. 총정리

 

-광고 게재 제한-

발생일: 6월 28일
종료일: 7월 12일
제한일: 총 15일
광고 수입 하락일 : 중간 6일 (평균 수익 0.01달러)

 

이번 사태에 대해 확인해 보면 제한이 적용된 기간은 총 15일이며 이중 광고가 표출되지 않아 수익에 영향을 미치 날은 6일로 보입니다. 나머지 일은 광고 게재 제한이 걸리긴 했지만 수익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물론 줄긴 했습니다만 평소에도 등락률이 높은 관계로 0.X 달러 수준으로 내려가지 않은 것은 일반적인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오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능력자 분이 계셔서 애드센스에서 직접 아이피를 추적하고 신고를 하실 수도 있겠지만, 본인이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킬 만큼 부정행위를 하지 않았다면 저처럼 2주 정도 잠시 쉬어간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애드센스에 대해 걱정하실 만한 부분인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