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황사 대비 성능 검증(Feat. PM10 농도 648)

반응형

2021. 5. 7. 우리나라 전역에 황사가 찾아왔습니다. 손님이 아니기에 찾아왔다는 표현이 좀 이상하지만 최근 미세먼지 농도가 그리 나쁘지 않았기에 갑자기 PM10 기준 미세먼지 농도가 600~700대로 급등했다는 것에 개인적으로 놀랐습니다. 요즘이 아이들과 놀러 가기 좋은 날씨가 계속되어 비가 오는 날만 참고해서 일정을 짰는데 갑자기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 어버이날을 앞두고 참 실망스러운 하루였습니다. 특히나 오전에 1~2시간 내린 소나기로 미세먼지가 없어졌을 거라 예상했었습니다만... 보기 좋게 빗나가고 말았습니다.


2021. 5. 7. 소나기 구름영상
일기예보 및 위성 영상 등



저는 우리나라에 황사가 온 줄도 모르고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재택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극초미세먼지 농도"가 180까지 치솟아서 급하게 창문을 닫고 집에서 마스크를 썼습니다. 개인적으로 호흡기가 약하다고 생각해서 평소에도 도라지와 배즙을 꾸준히 먹는 필자에게 황사는 정말 최악의 적이나 다름없었기 때문입니다.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고 2년 동안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이유는 빨간 불이 들어오더라도 최대 30분 정도면 파란색으로 유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얼마큼 능력이 좋은지 생각이 없었는데 갑자기 이렇게 황사가 심해지자 공기청정기의 능력을 시험해 보고 싶어 졌습니다.

아래 포스팅은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2년 실 사용기입니다.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한번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1.04.14 - [리뷰/생활용품] -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내돈내산 2년 사용기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내돈내산 2년 사용기

"미세먼지가 심할 때마다 애들이 감기에 걸리네..." "미세먼지에 코로나에... 집에서 라도 좋은 공기 마시자!" 미세먼지는 우리 건강과 직결되기에 사야 할까? 고민하지 않았다. 사는 건 결정한 거

ppearls.tistory.com


공기청정기 시험 조건
일시 : 2021. 5. 8. AM 11:20분경
기타조건 : 27평 빌라, 공기청정기 1대, 베란다 있음
1. 환기 전 미세먼지 농도 측정
2. 집안의 모든 창문 개방 후 15분 환기
3. 약 5~15분 단위로 공기청정기의 농도 확인

단, 실 생활중 공기청정기 능력을 시험하고 싶어서 환기 후 창문은 다 닫았지만 세탁을 위해 베란다에 나가거나 문을 열고 잠깐 밖에 나가는 등 생활 중 이동을 제한하지는 않았고 베란다의 문은 아주 약간 열어놓은 상태였습니다. 또한 황사는 5월 7일에 발생하였지만 실험은 8일에 시행하였습니다. 실제로 7일과 8일 황사 농도가 그리 많이 차이가 나질 않았습니다.

전문적인 측정이라기보다 실제 공기청정기의 능력이 어느 정도 일지 알고 싶어서 개인적으로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 생각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환기 전 미세먼지 농도 측정

극초미세먼지 농도는 "21" 색은 "초록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은 아직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세머지 농도가 좋은 날은 평소에 파란색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8"을 유지하는데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2. 창문을 열고 15분 후 (환기 종료 및 모든 창문 닫음)

초미세먼지 농도는 "180" 색은 "빨간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이 올라와 작동하고 있습니다.

3. 창문 닫고 5분 후(+5)

초미세먼지 농도는 "156" 색은 "빨간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이 올라와 작동하고 있습니다. 문을 닫고 첫 5분 동안 초미세먼지 농도가 약 "24"만큼 떨어졌습니다.

4. 창문 닫고 10분 후(+5)

초미세먼지 농도는 "126" 색은 "빨간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이 올라와 작동하고 있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문을 닫은 지 총 "54" 5분 동안은 "30" 만큼 떨어졌습니다.

5. 창문 닫고 15분 후(+5)

초미세먼지 농도는 "93" 색은 "빨간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이 올라와 작동하고 있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문을 닫은 지 총 15 동안 "87" 5분 동안은 "33" 만큼 떨어졌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15분간 87만큼 감소되어 매 5분마다 30 정도만큼 떨어졌습니다.


6. 창문 닫고 25분 후(+10)

여기에서는 극초미세먼지 농도로 표시가 되어 완벽하게 비교가 되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기의 색이 빨간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했다는 건 그만큼 농도가 줄었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이 올라와 작동하고 있습니다. 극초미세먼지 농도는 문을 닫은 지 총 25분 후 빨간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했습니다.


7. 창문 닫고 40분 후(+15)

미세먼지 농도는 "21" 색은 "파란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냄새는 파란색으로 좋고 상부 휀이 내려가 작동하고 있질 않습니다. 파란색으로 되었다는 건 공기질이 아주 좋아졌다는 걸 의미하기에 여기에서 실험을 끝냈습니다.

결론
솔직히 상당히 부끄러운 실험이긴 합니다. 매 5분마다 측정하지 못했고, 초미세먼지를 기준으로 관찰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기의 색으로 공기질의 좋고 나쁨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었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개선되는 것이 보였기에 개인적으로 퓨리 케어가 작동하고 있구나 라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환기를 마무리하고 약 40분 정도가 지나니 집 안 미세먼지 농도가 20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다른 곳에서 실험을 하신다면 분명 제가 한 것과 다르게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건강을 위해서 공기청정기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랑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고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해서 호흡기 건강에 더욱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전문가가 아니기에 어떻게 하는 게 최선이다라고 추천드리는 건 어렵지만 실내 환기를 자주 시키면서 공기청정기도 병행하는 게 아무래도 황사가 자주 발생하는 요즘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